지난해 1,735만 명 다녀가 ... 4~5월, 9~10월 피크
전년비 3% 증가 ... 40대 가족 단위.20대는 '체험형'
강화군이 강화를 찾은 관광객들의 이동통신과 신용카드 매출 데이터 등을 바탕으로 관광객 수치를 분석한 '관광 빅데이터' 분석 결과 지난해 누적 관광객이 1천735만 명으로, 지난해 보다 3% 증가했다고 18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봄 콘서트, 강화 와글와글 축제, 진달래 꽃구경, 문화재야행, 10월愛콘서트 등 축제 시즌인 4~5월과 9~10월 군 전체 관광객 수의 약 40%가 집중된 것으로 조사됐다. 군에서 진행되는 문화예술 행사에 강화군민뿐만 아니라 타 지역민들도 많은 관심을 갖고 방문한 것으로 평가된다.
연령별로는 60대 이상 관광객이 가장 많이 강화를 찾았고 다음으로 40~50대 순이다. 연령별 선호 관광지는 40대 이상은 가족 단위로 방문할 수 있는 강화 원도심, 마니산, 풍물시장 등을 주로 방문했고, 20~30대는 체험형 관광지와 카페가 있는 길상면과 화도면을 주로 방문했다.
또한, 지난해 강화를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은 3만 2천여 명인 것으로 드러났다. 외국인 관광객은 내국인 관광객과 달리 휴가철인 7월부터 10월까지 방문율이 가장 높았다.
한편, 군은 이번 설 연휴 귀성객을 포함한 약 41만 명이 강화를 방문했으며, 이는 지난해 보다 10%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군 관계자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강화를 찾는 관광객을 위한 맞춤형 콘텐츠 개발과 마케팅을 추진, 관광객 2천만 명 시대를 열기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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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수도일보 www.soodo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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