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경제

농심 신라면, 매출 2년 연속 1조 돌파 '사상 최대'

수도일보 2024. 1. 24. 15:24

세계인 입맛 사로 잡았다...법인, 멕시코 시장 진출 본격화 계획
해외 성장세 눈부셔...전년 대비 14% 증가

신라면을 즐기는 미국 소비자들. /농심

농심 신라면의 2023년 국내외 매출액이 전년 대비 14% 증가한 12100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판매량은 166000만개로 1초에 53개씩 판매가 된 셈이다. 1986년 신라면 출시 이후 2023년까지 누적 매출액은 175100억원, 누적 판매량은 약 386억개로 집계됐다.

1991년부터 2023년까지 33년 간 국내 라면시장 1위를 지키고 있는 신라면은 최근 해외를 중심으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2021년을 기점으로 해외 매출이 국내를 뛰어넘었고 2022년에는 첫 1조원 매출을 기록했다.

신라면은 최근 5년 간(2019~2023) 해외시장을 중심으로 큰 성과를 거두며 연 평균 두 자릿수(12%) 성장세를 보였다. 지난해 해외 매출은 해외법인과 국내 수출의 고른 성장에 힘입어 전년 대비 14% 증가했다.

특히 미국 법인의 신라면 매출은 전년 대비 19% 성장하며 신라면 해외매출 증가분의 절반 가량을 차지했다. 2022 5월 가동을 시작한 미국 제2공장을 통해 공급량을 확대하며 코스트코, 월마트 등 미국 대형 유통업체 중심으로 큰 매출 성장을 거뒀다.

2공장의 생산능력을 기반으로 신라면 홍보와 마케팅을 더욱 적극적으로 전개한 것이 실제 매출 상승으로 나타나는 선순환 효과를 거둔 것으로 분석된다.

일본·호주·베트남 법인의 신라면 매출도 전년 대비 각각 19%·26%·58% 성장했다. 일본 법인은 편의점 채널 중심으로 전개한 신라면 용기면 판매 확대 전략이 주효했다. 특히 신라면볶음면이 현지에서 좋은 반응을 얻으며 매출 상승의 견인차 역할을 했다.

신라면 국내 매출도 5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14% 증가했다. 고물가 현상이 장기화되면서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라면 수요가 늘며 대표 라면인 신라면 매출도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여기에 작년 8월 출시한 신라면 더 레드가 인기를 얻으며 국내 신라면 매출 성장에 크게 기여했다.

농심은 올해도 국내외 신라면 영업과 마케팅을 강화해 성과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미국법인은 올해 라틴 시장 공략에 나선다. 라틴계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맛을 구현한 신제품으로 라틴 소비자 비중이 높은 텍사스, 캘리포니아 지역을 공략하고, 해당 성과를 토대로 인구가 13000만에 달하는 멕시코 시장 진출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더불어 작년 11월 태국에서 출시한 '신라면 똠얌'과 같이 해외 각국의 소비자 기호를 고려한 라인업 확장을 통해 프리미엄 브랜드 지위를 공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농심 관계자는 "신라면은 해외 매출 비중이 약 60%에 달할 정도로 글로벌 브랜드로서 위상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1986년 신라면 출시부터 지금까지 한결같이 보내주신 국내 소비자분들의 사랑을 동력으로 해외에서 더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대표 라면이 될 수 있도록 올해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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